개발팀에 바란다

마법공격계열도 무기를 다양화 시키면 재밌을것같아요.

2019.01.01 오전 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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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캐 시간기다리는동안 생각나서 하나 더 적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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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저드건 마딜레릭이건.
중세풍 RPG특징이죠. 소드맨쪽은 검술과 관련해서 레이피어/검(한손,양손)/창(한손,양손)/방패,머리등 사용하는 무기가 다양한 것에 비해
위저드나 클레릭 계열은 각각 로드,스태프/둔기(한손,양손) 만이 무기의 전부이며, 위저드의 경우 마법의 컨셉이 무기의 컨셉을 대신하고있습니다.
스태프-불마법 / 스태프-얼음마법 이런식으로

마법클레릭의 경우 마법사의 무기인 로드를 주로 착용했던 것에 비해 로드는 위저드 특성에 캐스팅감소가 달리면서
클레릭이 로드를 착용했을 때 마법공격력을 위해 그냥 어거지로 착용하는 무기에 지나지 않은 느낌을 받고있죠. 그전에 클레릭무기가 둔기밖에 없는것도 문제지만...

사실 컨셉만 따졌을 때 스태프,로드가 굳이 필요없는 위저드도 있고, 둔기가 필요없는 클레릭도 있죠.

큰 의미는 없지만, 캐노니어를 위해 캐논이 있고, 머스킷티어를 위해 머스킷이 있는 것 처럼
이런 직업들을 위해 새로운 무기가 있으면 즐거울 것 같다고 생각해요.

무기가 늘어나면 파밍이 귀찮아질것같다구요?
무기를 추가하고 무기변경을 열어주면 그나마 괜찮아지지 않을까요.

무기가 늘어나면 무기 스왑해야하지 않냐구요?
우리 모두는 평등하게 자동 무기스왑을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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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 무기, 완드(한손)
<토착신앙과 주술을 위해>

클레릭계열의 아이들이 마법계열 공격을 시전하면서도 직접공격을 사용하고,
그러면서도 둔기를 들고 씽씽 휘두르잖습니까.

완드를 추가해서 이런 아이들에게 쥐여주면 어떨까 싶어요. 마공물공비율 7:3정도.
대표적인 클레스로는 사두가 있겠네요.

또한, 완드는 위저드계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코르가 넘어오면서 주술에 관련된 직업의 비중도 늘어났는데,
이쪽에서는 보코르, 네크로맨서가 해당되겠네요.



2. 주 무기, 성서(양손)
<책좀 읽을게요>

클레릭 계열의 아이들중 적어도 반정도는 둔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한 6~7명 정도는 직접적인 성직자라고 생각해요.

기도하는 성직자가 둔기를 들고 싸우던가요? 팔라딘이야 그럴수 있겠지만, 얘들은 무신이 아니라 문신에 가까워요. 성서가 있어야죠.
크리비나 프리스트는 둔기가 왜 있어야하는지 모르겠고(심지어 버프걸면 무기도 사라짐), 엑소시스트는 대놓고 책을 읽는걸로 공격을 합니다.
성서를 주세요 성서

어 근데 이거 평타는 뭐지 책 모서리로 찍는건가 여러모로 파격적이네요.



3. 보조무기, 마법 서적
<로드를 드는 마법사의 공격보조!>

그렇습니다. 여기서도 책!
스태프는 양손무기라 짱쎕니다. 그런데 로드를 드는 마법사는 나머지 한손엔 뭐를들죠?
보통 방패를 드나요? 크리오맨서처럼 마스터리가 있는건 드물죠. 한손검은...글쎄요.

차라리 스태프가 짱쎄고, 로드한테는 캐스팅감소를 달아준 것처럼, 로드의 컨셉을 굳혀갔으면 합니다.
로드+마법책의 조합인데, 마법책을 착용할 경우 무려 캐속감소가 뻥튀기 되는거죠.
제가 트오세에서 그렇게 캐스팅(영창)시간이 긴 이유가 뭔지 생각해봤는데, 애들이 주문을 외우고 써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해요.
마법서적 들고다니면 그냥 책에서 주문 찾아서 영창하면 되니까 말도 안버벅이고 캐스팅이 더 감소되지 않을까요?

SP감소나, 쿨타임감소같은게 달려도 나쁘진않다고 생각합니다.
뭐....마법책의 임팩트가 조금 약하다면 2번 성서를 그냥 책으로 바꾸고 위저드까지 쓸 수 있는 주무기로 해버리는것도 나쁘진않다고 생각합니다.



4. 보조무기, 소모성 아이템 착용 가능

웬 뜬금없이 소모성 아이템 착용이냐구요?

앞서 말한 굳이 로드나 스태프가 굳이 필요 없는 위저드를 이야기할겁니다.
대표적으로는 도사, 음양사, 룬캐스터, 알케미스트, 페더풋이 있습니다.

얘들은 굳이 무기가 필요없다고 느끼는 컨셉성 아이템을 들고다니면서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때문에 무기와 별개로 아이템창에 재료아이템이 소비되는 방식으로 아이템을 사용합니다.

늘 느끼는건데, 나는 도사가 메인인데 지팡이같은거 들고다니는거 너무 어색하단말입니다
스태프는 모르겠고, 로드라도 보조무기 칸에 그 아이템들 끼울 수 있게 해주십셔 그렇게 무기 외형이 룬스톤/부적/종이인형 등으로 변할 수 있게 되면 좋겠어요.

그렇게 무기 외형이 변합니다 짜잔
공식 홈페이지 클래스 소개에 나와있는 포즈를 전투 포즈를 따와 모션을 만들면 좋아보여요.
왜 그 낙무아이나 몽크도 스탠스 전환같은걸 하니까요.


4.1. 대표 클래스에 따라 주무기, 보조무기 비가시화 및 클래스 컨셉에 맞는 무기로 그래픽처리

"4항 말이죠, 소모성 아이템을 보조에 장착한다!!까지 가지말고 그냥 그래픽 처리만 그리하면 될 것 같네요. 대표 클래스가 본문에 언급해주신 클래스 등일때 기본 대기 자세, 전투 자세에서 주무기와 보조장비를 비가시화하고 필요한 경우 자세를 변형해 보여주는 걸로요. 평타 및 타 클래스 스킬 사용시에는 다시 착용 장비를 보여주면 되겠네요."

<<이런걸 원했던건데 어떻게 서술해야할지 몰라서 못적고있었음 ㅋㅋㅋㅋㅋㅋ
일단 본문에 첨부해봅니다 크하학 이미 클래스 전용 코스튬이 비슷한 기능을 하고있긴 하지만,
주무기나 보조무기를 비가시화시키고 무기의 외형을 달리보이게 만드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 전용 코스튬같은게 있으면 좋긴 하겠네요!

이쪽으로 대체하면 아랫분이 이야기해주셨던 밸런스나 호환성 문제를 안깨트리고 진행할 수도 있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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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억지스러운 면이 없지않아 있긴 하고,
실제로 무기가 추가된다고 해도 큰 의미는 없을거라고 생각하긴 해요.

막 커지긴 했는데, 그래도 마법공격 무기를 로드나 스태프에 한정짓기는 어렵다는걸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사용가능한 소재가 많으면 충분히 활용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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