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마딜레릭 전체적인 개편이 필요합니다.

2018.12.16 오전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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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글에 다양한 건의를 담으셔서 많은 공감을 받은 글은 BEST 건의에서 제외됩니다.

  한 게시글에는 1개의 건의만 담아 주시길 부탁드리며둘 이상이라면 글을 나눠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떻게보면 각종 클래스에 대한 건의라고 읽힐수 있지만,

 

이 글은 마딜레릭 이라는 하나의 캐릭터 자체가 붕괴된 지금 현상을 공론화하고 건의드리는것이기때문에

 

각각의 개편안을 봐주시기보다는 마딜레릭클래스의 문제점에 대한 개편을 건의하는거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편안은 단지 이렇게 됐으면 좋겠어요 하는 것이지

 

 건의를 드리는것은 마딜레릭 모든 클래스가 지금 도저히 제 기능을 하고있지않다는 점을 해결해달라는 것입니다.

 

 

 




.




마딜레릭 가장 큰 문제점

클레릭계열 하나 안에 마법딜러/물리딜러/보조힐러 클래스가 모두 있고,

그렇다고해서 클래스 종류가 타 클래스보다 월등히 많은 것도 아니어서

탈게 굉장히 한정적인데 효율좋은 하나가 망하면 대체재가 없다.

인 것 같아요.

얼마나 탈 게 없으면 딜스킬 하나밖에 없는 플레이그닥터를 타고있어요.



클레릭을 모르는 사람들이 클레릭 밸런스에 언급을 해대서 지금 마딜레릭이 이꼴이 난것같은데,

쓸 딜 스킬이 하나밖에 없으니, 그 스킬이 쎌 수 밖에 없는것인데,

이런 구조적인 문제점 파악도 못하고 

모야 딜러들 스킬 하나보다 소각 하나가 더 쎄네? 소각 하향시켜주세요.

모야 딜러들 스킬 하나보다 루브릭 하나가 더 쎄네? 루브릭 하향시켜주세요.

제일 문제는 이런 뇌없는소리를 그대로 밸런스에 반영한 밸패팀

스킬이 그거 뿐인데 그게 하향되니까 대체재도 없이 그냥 이렇게 몰락해버린거



한 클래스에 딜스킬 A,B,C,D 가 있는데 A 가 너무 사기면 A 를 조정하는게 당연히 맞죠

근데 한 클래스에 딜스킬 쓸거라곤 A 가 거의 딜지분 몰빵에 B 가 있는 클래스가 있으면

당연히 A 가 계수가 높은게 정상이고.

근데 딜스킬 부족한 패널티를 생각을 안하고, 그냥 A 를 하향시켜버림


루브릭하향은 비유하자면, 랜서 크러쉬-퀸테인 연계가 눈에띄게 높다고 

하향시켜버리는 것과 같은 수준의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나해서 말하는건데, 단일딜/광역딜을 보자는 게 아니라, 딜지분 몰빵 얘기를 하고있는거에요.

랜서는 저거 아니면 클래스 존재 가치가 없는데, 타 클래스보다 조금 쎈 수준으로 낮춰버렸다고 생각해보세요.

지금의 루브릭처럼요. 진짜 생각이 없는 패치에요. 저거 말고 쓸 스킬이 없는데 저걸 하향시키고

다른스킬 상향 아무것도 안해주면 뭘 어쩌라는건가요 도대체. 퀸테인 하향시키고, 낙마공격 주력기로 쓰라는건데 이건









스킬수가 적은대신 계수가 쎈 구조라 

클레릭 안하는 사람들이 선동하기 너무나도 쉬운 구조에요.

그 멍청한 선동대로 밸패를 진행한게 너무 어이가 없고.










자버프라고 하기도 쪽팔린 수준의 성능들만 가득해서

 타계열 타클래스들은 대부분 있는, 수치 강화도 안되는 안되는

 30% 딜뻥스킬 챙기려고 드루이드가 강제되고, 

하향되도 그놈의 대체재가 없어서 억지로 갈 수 밖에 없는 엑소시스트를 함께가는게 또 강제되고.

이렇게 챙기면 딜타임도 오지게 길고, 타스킬 계수 처참해서

사실상 유일한 딜스킬인  코르타스마타는 강제식물형으로 변환시켜줘서

 엑소시스트의 이점인 악마형추뎀 셀프로 카운터해버리고,




심지어 식물형은 치명타저항이 2배라서 GvG 컨텐츠, 파티컨텐츠 트롤링스킬.

코르타스마타 안쓰면 딜계수, 딜편의성 처참한 스킬들 밖에 안남아서 결국

드루이드의 의미는 30%데미지증가 뿐.

치명타발생 50%도 있죠, 근데 치명타를 발생시키려면 공격스킬이 있어야하잖아.






그리고 어설픈 하이브리드 설계 지양해주시기바랍니다.

모든 게임 통틀어 하이브리드캐릭이 성능이 좋은꼴을 못봤습니다.

이미 젬이 물공/마공으로 바껴서 패널티에 또 패널티입니다.

마딜레릭은 마딜레릭대로 섞어도 성능이 나올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





마딜클래스 나사빠진 밸런스로 냅둘거면, 그냥 클레릭은 딜러하지말라고 위저드로 다 보내주세요. 

딜 안되는 클래스로 딜타게 냅두는거 민폐잖아요.

딜러가 딜스킬도 적고, 계수까지 처참하면 그게 무슨 딜러에요 그냥 트롤유저지.




적은스킬수,긴딜타임의 패널티를 계속해서 적용시키고 싶다면,

적은 스킬수의 계수를 확실히 높여야할것이고,

루브릭처럼 계수조정을 할거면 딜링스킬의 추가와 긴 딜타임의 패널티를 없애줘야합니다.








리빌드 이후, 최대 클래스제한이 3개로 정해짐에 따라

마딜레릭 클래스는 모든 계열과 비교할수도없는 수준의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클래스당 공격스킬이 1개 내지 2개라는 이 점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거든요.







리빌드하면서 채널링 범위 이런것을 토대로 알맞게 계수를 설정하셨다고 하셨는데

클레릭계열보면 전혀 그런거 고려되지않은것같구요,

클레릭계열은 공격스킬 수가 적기때문에 다른 계열과 같은 방식의 계수밸런스가 말이 안되는 구조입니다.











이제는 클레릭클래스의 구조를 정확히 나눠주셔야 합니다.




물리딜러 클래스 5개 (채플린/몽크/인퀴지터/질럿/팔라딘) + 드루이드

마법딜러 클래스 6개 (드루이드/엑소시스트/크리비/사두/무녀/플레이그닥터)

보조버퍼 클래스 5개 (프리스트/딥디르비/파드너/오라클/카발리스트) + 팔라딘




단순하게 예시를 들은 분류지만, 대체적으로 이렇게 확실하게 나눠주어야 한다는겁니다.

그에맞는 스킬셋을 줘야하구요.


마딜레릭에 애매하게 남아있는 보조스킬들을 애매한 존재감으로 인해 쓰이지 않고있는

보조버퍼 클래스에 넘겨주고, 새로운 딜스킬로 땜빵시켜야합니다.

예를들면 3써클 스킬 자리를 당당히 차지해 클래스스킬셋을 붕괴시켜버리는 멜스티스나 메타돈 같은거 말입니다.



파드너 디서닝이블에 추가된 신성속성 추가타 시너지는

도대체 왜 파드너에 붙여줬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래에 설명하겠지만, 디서닝이블 역시 디버프딜러 아이덴티티를 가진 플레이그닥터로 이전해줬으면 합니다.

클래스 3개라는 한정적인 리빌드 패치 내에서 도저히 써먹을 수 없는 시너지입니다.












 크리비

클래스스탯 지능/체력/정신 으로 개편해주세요.

클레릭은 스탯부터 손해를 보고 들어가야합니다.

아니면 신규특성으로 힘/지능 중 한가지로 몰빵할 수 있는 특성을 주세요.

왜 클레릭은 다른계열은 손해안보는 스탯을 손해를 보고 키워야합니까




 자이바스

15 Lv 기준 19 타가 들어가야하는데, 지속시간이 5초로 정해져있어 16타 밖에 안들어가요.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렇다고 레벨을 적게주면 또 그건 그거대로 적게 들어가요.

틱 주기 0.3초 - > 0.2초 로 조정이 필요합니다.

무려 3개중에 1개의 클래스 하나 소모해서 얻는 딜 스킬 이거 하나에요. 그에 맞는 계수조정도 필요합니다.





 디바인 스티그마

죽음의선고
40% 데미지증가 / 쿨타임 30초 / 12.5초 지속 / 대상수 15명
잡몹상대 80% 데미지증가 / 쿨타임 무한초기화 / 15초지속

디바인 스티그마
50% 데미지증가 / 쿨타임 30초 / 15초 지속 / 대상수 5명



위에서 설명했듯 이런 파티시너지는 타클래스로 옮기는게 낫습니다.

보조트리도 현재 고착화가 진행중인데, 디바인스티그마 멜스티스 헤이스트 메타돈 등의 보조스킬들의 성능을 강화시켜

잘 쓰이지 않는 보조트리에 분산시켜준다면, 다양한 조합이 나오고 안쓰던 클래스들이 살아날겁니다.

오라클의 선례가 있겠네요.





 

잘챠이 역시 특성을 추가하든,스킬셋을 변경하든 해서

몹디버프 + 파티원버프 스킬에서 자버프스킬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잘챠이를 그대로 타 보조 클래스로 옮겨주고,

다이노에 치발증가+치뎀증가 버프를 넣는것도 괜찮을것같습니다.








 멜스티스

모든 이로운 버프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멜스티스]는 파티 전체의 전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강력했습니다문제는 크리비의 역할이 파티를 보조하는 서포터가 아닌대미지 딜러였다는 데 있습니다.

 역할 정체성과 더불어 성능 밸런스를 위한 조정이 필요했지만, [멜스티스]는 오랫동안 클레릭 계열의 클래스 빌드에서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기에그 효과를 변경하거나 너프하기보다는 대상을 자기 자신 한정으로 변경했습니다.




크리비에 파티버프가 있는데 아무도 파티버프용으로 타지않고 딜러가 타서 의도치않게

딜러가 파티시너지까지 가진 오밸이어서 셀프버프로 만들어줬다는건 결국 크리비는 딜러클래스로 사용하라는건데, 

사실상 마딜레릭이 이걸 써먹을곳은  이거 하나죠.



대부분 무한지속 되는 자버프를 클레릭은 왜 클래스 3개중 2개를 소모해서 얻어야합니까 ?

그리고 애초에 개인용버프로 너프를 시켰으면,

재사용대기시간을 줄여줘야하는데 오히려 너프에 너프를 먹임

쿨타임 90초 되면 누가쓰냐구요 도대체

딜러클래스의 3써클에 떡하니 자리잡아 클래스구조를 망쳐버리는 보조스킬이면서

심지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스킬이 되버린 이 스킬은 크리비에 남아있으면 안됩니다.

파티원 버프시간증가가 도저히 밸런스를 맞추기힘들다면 삭제를 시키든, 알맞은 밸런스를 맞춰 보조클래스로 보내주시고

딜스킬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따로 크게 언급은 하지않겠지만, 이 두 스킬도 마딜레릭에 알맞는 조건으로 개편이 필요하겠죠





크리비는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지금조차도 

보조도 그렇다고 딜이 쎈 클래스도 아닙니다.

항상 애매한 자리에 위치했습니다.

그저 멜스티스용이었죠. (도사는 미국갔으니 논외)

크사엑이 그랬고 크몽질 등이 그랬습니다.




클레릭 종특의 공격스킬1개 + 버프기 여러개의 구조적 피해를 크게 입었던 클래스같아요.

지금 보시면 아시겠지만 멜스티스가 바뀌고 아무도 안합니다.

딜스킬이 추가된것도 아니고, 유일하게 가는 이유였던 멜스티스는 못쓰게만들어버렸으니까요.

멜스티스는 자버프로 바뀜 + 쿨타임이 못써먹을정도로 늘어나는바람에 아무런 쓸모없는스킬이 되어버렸고,

쿨타임이 줄어든다고 해도, 여전히 쓸모가 없는 스킬입니다.

크리비에 있을 이유가 없는 스킬에요.

클레릭 계열의 컨셉을 명확히 해주세요.


















 사두

전체적인 계수조정과 매커니즘조정이 필요합니다.

사두가 공격스킬 숫자로만 보면 마딜레릭중에서 제일 멀쩡해요.

근데 스킬수를 늘려놓고 쓸수가 없는 스킬들만 넣어놨어요.






 유체폭발

20초 쿨타임에 535% + 5초간 틱뎀 9번 나오는, 약 DPS 50 처참한 계수를 가진 이 스킬은
딜량이 쎈것도 아닌데,  유체이탈을 사용하는 선딜을 겪고,

그 이후 유체폭발의 선딜을 겪고나서야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고, 매커니즘이고 이해가 안되는것 투성인데 이정도 불편한 스킬이면

딜량이 오지게 쎄서 아 불편함을 감수하고라도 사용해야겟다 !! 하는게 정상인데

그렇지도 않아요.

 쓸데없이 유체이탈 조정 그만 하세요.

아무도 안쓰고 실전에서 못써요.

유체이탈을 자버프화 시켜서 언제든지 유체폭발을 사용할 수 있게하던지

유체폭발 쓸 때 유체이탈이 자동발동되서 유체이탈관련 선딜을 없애던지 해야해요.



아래 건 유체이탈자버프화 됐으면 좋겠어서 적었던 글인데,
아예 유체이탈을 자버프화 시켜서 유체폭발과 자버프의 부재를 합쳐버리는것도 좋을것같구요.
수치에 대한 건 임의의 예시에 불과하기때문에 중요하지않아요.





유체이탈
클래스레벨 31 이상
0 / 5

오랜 고행의 결과로 유체를 이탈시켜 함께 활동할 수 있습니다. 
유체이탈 시, 마법공격이 2연타로 적용되며 본체는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 피격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유체는 본체를 따라다니며 피격판정을 지니지 않습니다.

Lv.5
피격데미지 15% 증가 
마법데미지 30% 감소 

 유체이탈 : 강화 

유체이탈의 데미지감소 패널티가 특성레벨당 0.5% 씩 감소하고, 피격데미지 패널티가 1% 씩 증가합니다. ( 0 / 100 )

 유체이탈 : 프라나전송

유체이탈 상태에서 마법공격시 특성레벨당 마법공격력에 비례하는 염속성 추가데미지를 1% 주고, 
염속성공격에 대해 추가데미지를 1% 입힙니다. ( 0 / 20 )
유체의 영력이 더욱 소진되어, 피격데미지가 10% 만큼 추가증가합니다.




유체폭발이 하나의 주력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자버프화 같은 변경이 꼭 필요합니다.

유체이탈사용 -> 유체폭발사용 이 매커니즘 고수한다면 굳이 쓸 스킬이 아닌것같아요.

도대체 어떤클래스가 이런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스킬을 사용해야합니까













유체이탈 자버프화의 구상은 영상에서처럼 유체가 본체 따라다니게만 해주고,

유체폭발시 유체가 본체 주위로 이동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면 더 바랄게 없을거같아요.








 바쉬타 싯디

딜스킬 추가해준건 정말 좋은데, DPS 가 37 이에요
40초 쿨에 1506% 아쿠아베네틱타 위에 써주면 1957% DPS 48....
즉발스킬도 아니고, 무슨 필살기 쓰는거마냥 선딜 2초는 걸리는데 저 계수가 나옵니다.


[본체 주변으로 유체를 여러 개로 나눠 동시에 폭발시켜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스킬 설명은 유체를 여러개로 나눠 동시폭발이라는데
혹시 연타가 미적용된 스킬 아닌가요, 정말 상식적으로 이해를 할 수가 없는스킬이에요.

스킬툴팁에 맞게 계수조정 및 연타를 추가해주세요..








 프라나전송

위의 스킬들이 계수가 처참한건 이 스킬때문일까요?
놀랍게도 자체 DPS가 너무 처참해서 프라나전송을 사용해도 쓸 가치가 없어요.

심지어 30초지속 60초 쿨타임의 스킬이에요.
이러면 실효율은 1/2로 계산이 되는데 이게 의미가 있는 수치인가 싶네요.
도대체 왜 크리비를 타야만 제 효율이 나게 설계가 되었으며,
심지어 이제 리빌드가 되어서 2클래스를 강제해야만 효율이 나오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1+1 = 2 가 되어야하는데, 1+1 = 1 입니다.

심지어 멜스티스의 쿨타임증가로인해 무한지속도 안됩니다.
그저 50% 현타가 33% 현타 정도로 바뀌는것뿐이네요.

방어무시인 속추뎀때문에 밸런스조절이 힘들다면 그냥 일반적인 강화가 가능한 무한지속자버프로 변경했으면 합니다.
방깍효율이 감소됐지만, 어차피 방깍되면 속추효율 점점 감소되는데 굳이 이런 패널티를 얻어가면서 써야할까 싶습니다.






워록: 다크니스

* 모든 어둠 속성 스킬로 공격 시 최대 마법 공격력의 특성 레벨당
2%만큼의 어둠 속성 추가 대미지 적용 ( 0 / 10 )



비록 패널티많은 어둠속성이지만, 같은 속추뎀딜링이 패시브로 들어가 있는거보면 밸런스의 기준을 정말 모르겠어요.




위에 언급한대로 유체이탈이 자버프화 되서 프라나전송의 일부 효과를 통합시킨다면,

3써클 스킬다운 공격기를 꼭 추가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포제션 범위도 좀 늘려줬으면 합니다. 스펠챌에서만 써먹으라고 준 스킬같아요.

프라나 전송을 받아야 스킬수 부족을 커버칠 수 있는 딜량이 나오는데,

프라나 전송이 무한지속이 아니기때문에 이것또한 의미가 없어요.

루브릭도 채널링, 포제션도 채널링. 포제션은 결계에 가두는 스킬인데 설치기로 변환이 되거나 범위가 늘어나거나 하는 버프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드루이드



 위에서 언급한대로, 셀프카운터 식물형으로 악마형추뎀삭제.

식물형 치명타저항 2배로 모든 컨텐츠에서 트롤링 스킬.

그런데 문제는 드루이드 공격스킬 계수가 루브릭처럼 코르타스마타 몰빵입니다.

이걸 쓰면 모든 컨텐츠에서 트롤링인데 이걸 안쓰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그냥 자버프 챙기러 하는 클래스.

안그래도 스킬갯수부족한 마딜레릭이 부릴 사치는 못됩니다.


딥디르비: 식물형 대미지

* [둔기] 착용 시 코르타스마타 효과를 받고있는 몬스터와

식물형 몬스터에게 특성 레벨당 10%의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딥디르비의 식물형데미지에 코르타스마타 위의 적도 포함된다는 추가 해주면 컨셉해결 됩니다.



 치명타 저항을 높여서 치명타가 안뜨게 해주는데
  정작 치명타 데미지를 높여주는 자버프가 있는 얼탱이없는 클래스


  DPS 70 스킬인데 출혈이 확률일 필요가 있을까요? 계수를 조정해주세요...


 밸런싱 하는게 보면 딥디르비처럼 거점이나 지키라고 하는것같은데,

아 드루이드는 거점지키기특화구나. 그럼 딜러클래스를 타야겠다. 하면 되는데

 도저히 갈아탈 클래스가 없어요.

육식화는 스킬포인트 15를 투자해서 낼 효과가 아니라 그냥 코르타스마타 특성에 추가를 시켜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화형처럼 그냥 특성으로 주셔야해요.

스킬포인트를 저기다주면 최종컨텐츠인 레이드에선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스킬인데 

그곳에 스킬포인트 1/3을 사용해야만 효과를 얻는게 맞는걸까요?


 육식화에 부가효과를 추가해주세요.

단순히 소환만 거는 용도가 아니라 육식화 지속시간동안 코르타스마타 도트데미지를 연타로 발생시킨다던지 하거나

아니면 새로운 공격기능을 추가해주세요. 공격스킬수가 부족합니다.

덩쿨은 애초에 계수가 공격기 계수가 아니고, 씨앗 또한 파티원 전원이 붙어있어야 온전한 데미지가 들어가는 이상한 구조에요..







 자버프 강화 특성도 없어서 30% 고정에, 치명타발생이 있지만 주력기가 적 치명타저항은 증가시켜주고

드루이드를 빼려고해도 자버프라고 할만한 게 드루이드 하나 뿐이라서 드루이드 패치가 개떡같아도

탈수밖에 없는 이런 상황.. 

드루이드 타면 스킬수 진짜 적습니다. 제발 이 구조적인 문제 고쳐주세요.

[드루이드 상향시켜주세요징징] 을 말하는 게 아니라 

드루이드를 제외한 [타클래스]도 충분히 탈 가치를 만들어줘야해요.


드루이드도 코르타스마타 무조건 수정해야하구요.

이미 상위컨텐츠에서 주 딜링기 코르타스마타 사용 못하고있습니다.




클래스간의 시너지를 보고 조합하는 게임인데, 왜 본인 직업간의 시너지를 억제하는 클래스조합을 타야합니까.





 +  +  찌르기뎀증에 탑승스킬뎀증을 합쳐 죽창딜을 더욱 증가시켜주고,
 +  +  피격범위좁은스킬을 몹 피격범위를 늘리고 미사일뎀증받아서 쓸 수 있고,
 +  +  뎀증유틸이있지만 공중엔 적용불가능했던 시너지를 공중에도 적용,
 +  +  데미지증가를 시킨뒤, 파볼더스트연계





 +  

? 루브릭의 강점인 악마형추뎀을 식물형으로 바꿔 시너지를 삭제시킴

 + 

? 치명타데미지증가 버프가 있는데 치명타를 안터지게 만듦



코르타스마타는 식물형판정 삭제밖에 답이 없습니다.



그리고 드루이드도 크리비 와 마찬가지로 스탯개편이 필요합니다.

클레릭은 스탯부터 손해를 보고 들어가야합니다.

아니면 신규특성으로 힘/지능 중 한가지로 몰빵할 수 있는 특성을 주세요.

왜 클레릭은 다른계열은 손해안보는 스탯을 손해를 보고 키워야합니까














 무녀

무딥드 하라고 하는거같은데, 얘네가 거점지키기 전용클래스가 되버리면







.....

마딜레릭은 뭘 해야하죠.






 +  하마야 엔터티 연계 좋아요.

아쉽게도 데미지는 계수 상승 그런거 없이 하마야 계수 고대로 받지만 없는것보단 나아요.


근데 무녀도 똑같아요.

딜스킬 하나 챙기자고 무녀를 타야해요.

그냥 딜레릭 모든 공통적인 문제점이 또 발생해요.

그렇다고 하마야 딜계수가 사기냐?

그것도 아니에요. 8초간 풀히트를 해야하고 범위도 좁고 선딜레이도 애매하게 긴 스킬인 주제에 DPS 가 144 밖에 안돼요.

 같은 설치기면서 5.4초 히트 스킬인 스톰더스트의 DPS 는 276 이에요.

무녀가 녹딱이고, 보조클래스 라서 언급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했는데,

 +  이거 쓰라고 준거잖아요.

엑소시스트는 시너지없는 마딜클래스고, 무녀는 보조클래스인데

두개를 섞으래요. 연계를 보고가도 클래스 하나 버리면서 갈 딜량이 안나와요.

밸런싱을 어떤 기준으로 하셨는진 모르겠지만, 타계열들처럼 그냥 스킬연계나 보조 하나 챙기려고 무슨 클래스를 타는 게 마딜레릭은 아예 고려할수 없는 사항입니다.

그렇게하려면 클래스2개로 제값을 해내야하는데 (ex : 파이로+도사+크로노맨서, 하이랜더+도펠죌트너+바바리안)

마딜레릭 특유의 응 3써클스킬은 보조스킬~ 의 구조때문에 아무것도 안됩니다. 딜러가 딜스킬이 없는데요..

얼마나 선택지가 부족하면, 무녀를 고민하고있어야합니까.

저의 의견 하나로 무녀를 딜레릭으로 고정시켜달라는 말이 아닙니다.

이런 도저히 이거 하나 챙기자고 가기엔 너무나도 불가능한 연계를 딜레릭끼리 주면 됩니다.

디버프 1도없는 엑소에 디버프지속을 늘리는 파드너 디서닝이블 같은 엉뚱한 시너지

딜스킬 1개밖에없는 보조직(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 무녀와 마딜레릭 중심클래스 엑소의 시너지 같은거를 추가하지마시고,

유체폭발의 DOT 데미지를 입고있는 적에게 엔터티 사용시 하마야+엔터티 히든효과를 넣는다던지 하는거 말입니다.










 

그리고 무녀를 공격스킬 추가등으로 딜레릭조합 다양성에 조금 힘을 줄 수 있다면,

카구라에 특성을 추가해서 파티원버프 / 자버프를 가르면 좋을것같습니다.

카구라 계수 특성추가 및 자버프 ON/OFF 특성 추가하면 충분히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공격직으로만 사용가능 / 보조직으로만 사용가능 식의 ON/OFF 가 불가능한 특성을 추가하여

기존 스킬들의 효과를 좀 바꾸거나, 공격스킬 여럿을 추가시키면 더 좋을것같구요.











무녀 시노비등의 일뽕캐릭터들이 신규유저들사이에 어그로 많이 쏠리는건 알고 계시죠?

인기는 많은데, 보조캐릭이기도 하면서 심지어 보조도 제대로 되지 않는 캐릭이라

정말 안타까운 클래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녀 역시 공격기 조금만 추가해준다면,

카구라는 데미지증가 자버프, 오마쿠지는 치발증가 자버프를 가진 준수한 딜레릭 클래스가 될 수 있거든요.

공격클래스로의 변환 특성 같은걸 추가해서 보조캐릭 / 딜러캐릭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엑소시스트



 루브릭

저는 루브릭 하향한거 좋아요. 6초 너무 길었고 너무 루브릭 위주라 노잼이었어요. 

그냥 클래스 이름이 루브릭인것같았음.


근데 스킬수부족, 자버프없음, 루브릭빼고 계수난도질당함

이 단점들을 아무것도 해결을 안시켜주고, 루브릭만 달랑 하향시켜버리면

클래스이름이 루브릭처럼 느껴지는 수준이었던 이 마딜레릭 자체가

존재의미가 아예 사라져버리는데, 이게 진짜 무슨 패치인지 모르겠어요.

루브릭 지금 딱 좋아요. 근데 이제 루브릭 딜량으로 딜러라는 이름에 맞는 딜량이 안나오니까

다른 스킬들 조정을 해줘야죠.



 지상형의 적밖에 공격하지도 못하면서 DPS 는 하마야 급의 스킬

패널티를 줄거면 지상형적에게는 확실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이 됐으면 좋겠고,

이 스킬역시 엔터티와의 연계라던지가 생기면 정말 좋을것같습니다.



 차징스킬에 오버히트 2 까지 달려서 쓰기가 정말 오래걸리는 스킬인데 DPS 가 130 나옵니다.

차징을 삭제하던지, 시전시간에 걸맞게 계수를 상향시키던지 해줘야합니다.

아니 계수 상향은 루브릭몰빵클래스에 루브릭을 하향시켰으면 당연히 다른 스킬에 분배를 해줘야 맞는겁니다.

그 하향이 과연 정당했다면, 지금 마딜레릭 꼴이 이꼴 났을까요.

쿨타임 감소만 시키면 뭐합니까, 한번 쓸때마다 시전시간 후딜 합쳐서 거의 4~5초는 딜레이로 잡아먹는 스킬인데

이걸 2회를 하고있으니 20초마다;;;

감히 바쉬타싯디급 쓰레기 스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딜레이가 왜이래요 도대체...





   씨앗폭탄급 빛좋은개살구 스킬들

무려 파티원이 붙어있어야 데미지가 들어가는 패널티가 딜러클래스에 왜 있어야 할까요

오로지 공격스킬만 있는 제대로 된 마딜클래스인 엑소조차 이런 게 달려있어요.

드루이드가 씨앗폭탄 상향먹는다고 살아나지 않는것처럼 이것들을 상향시킨다고 될 문제는 아닌것같구요.

코이노니아를 질럿의 파나틱일루전같이 주위에 성속성 도트뎀을 주는 스킬정도로 바꿔주면 좋을것같습니다.

파티원이 있어야 데미지가 들어가는 구조의 스킬들

혼자서도 온전한 효과를 낼 수 있게 개편해주세요.

그리고 현재 코이노니아는 같은길드/파티원이 코이노니아를 시전하면

먼저 시전한 코이노니아가 아예 씹혀서 사라져버립니다.

엑소시스트 스킬셋의 변화가 필요해요..




 클레릭이 정말 클레릭이라서 딜구조라던가의 상대적인 패널티를 가지고 있는것이라면,

엥크라테이야 등에 마법스킬들을 성속성으로 변환시켜준다던가 

악마형/어둠형 적에게 추가데미지를 입히는 버프를 부여한다던가 하는 식의 신규효과를 생성하여

타 게임처럼 악마형/어둠형 적에게만큼은 강력한 딜러가 될 수 있도록 해주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








 

플레이그닥터는 8랭크 업데이트당시 흑사병증기같은게 생기면서 딜러클래스로 방향을 잡나싶더니,

3써클에 메타돈같은게 추가되고, 이제 리빌드되면서 판데믹범위증가가 삭제되고 뜬금없는 모다피닐이 생겼네요.

디버프의 스페셜리스트 라는 멀쩡한 컨셉이 있는데, 디버프확산에 억제를 시켜버리고,

갑자기 모다피닐이 직업 아이덴티티가 되었습니다.

디버프딜러라는 특수한 컨셉을 잃어버렸어요.

 파드너의 디서닝이블을 플레이그닥터로 합쳐버리고,  소각 판데믹확산  특성을 100% 로 만들어서 ( 그리고 이거 지금 발동안됩니다 고쳐주세요 )

디버프딜러라는 컨셉을 다시 살리면 어떨까싶습니다. 이렇게되면 쓸데없이 디서닝이블에 추가된 신성속성시너지를 쓸수있겠죠

과거 보파플 시절때는 클래스를 7~8개를 조합할 수 있으니 디서닝이블이 어디에있던 큰 관계가 없었는데,

3개로 줄어들은만큼 하나에 합쳐지는쪽이 컨셉도 살리고 ,성능도 살리는 방향이 아닐까싶습니다.

당연히 흑사병주기감소 특성들도 돌아와야하구요.




풀 위에 불을 뿌리면, 범위 내 적들에게 디버프가 없어도 소각상태이상을 만드는 재밌는 연계같은것도 만들어주시면 좋겠어요.

아무도 못쓰는 이상한 보조직 X 공격직의 연계를 만들어주지마시구요.





 모다피닐은 파드너라던지 보조클래스로 이동하여 지금의 보조클레릭트리의 다양성을 살려주면 좋겠구요.

플레이그닥터가 현재 보조직 1티어로 자리잡는게 힐링팩터도 힐링팩터지만, 모다피닐 존재가치가 큰걸 보면

안쓰이는 직업군에게 넘어갔을 때 그 직업군의 가치는 굉장히 높아질겁니다.

힐링팩터 역시 플레이그닥터가 완전한 딜러화가 된다면 딜+힐 모두 되는 사기클래스가 되므로

삭제 또는 타직업으로 이전이 되어야겠죠


 지금까지는 유틸때문에 만족했던 판데믹 쿨타임 역시 줄어들 필요가 있습니다.


안그래도 선택지가 적은 마딜레릭이었는데 플닥조차 유틸캐릭으로 방향성을 잡는다는 공지까지 떠버리니 선택지가 더 없어지네요.

스콰이어도 전투시너지개편이 예정되어있고, 알케도 전투시너지가 개편되었는데

같은 생산직인 파드너에게도 충분한 아이덴티티가 부여되어 위처럼 활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메타돈은 치발/치뎀 버프로 바꿔준 후, 

힐링팩터 / 모다피닐이 빠진 자리에 새로운 공격기 추가가 이루어진다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힐 스킬 하향되서 과거처럼 힐도되고 딜 되는 메리트도 없어졌고,

딜타임도길고,스킬수도 적지만 특정 스킬이 쎄서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것도 없어졌고,

여러가지 조합할 수 있는 구조도 아니고, 자버프 수치를 강화할수있는 것도 아니고,

정말 지금 너무 처참해요.







마딜레릭 클래스에 애매한 파티버프 넣어서

밸런스 조절 이상하게 만들지마시구요.

이미 겪어서 패치하셨잖아요, 크리비의 멜스티스.

마딜레릭 클래스는 엑소시스트처럼 공격기만 조합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자버프도 드루이드에만 한정될게 아니라요.

자버프 챙기러 가는 사치를 부릴만큼 마딜레릭은 공격기가 많지 않습니다.

소드맨이 바바리안에 버프만 챙기러 가는 그런 사치 마딜레릭은 안되잖아요.

부족한 스킬수 를 계수로 채워내야하는 직업입니다.



이미 타 클래스에서 되고있는

머스킷+@@
캐논+@@
도사+@@

이런식으로 마딜레릭도 엑소+@@를 고칠수없는 상황인것 같은데,

마딜레릭은 지금 저 두 칸을 채우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마딜레릭으로 사용가능한 6클래스 모두 충분히 탈 수 있는 수준의 직업들로 만들어서

선택지를 좀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뭐뭐뭐 밖에 조합 안되니까 고착화를 풀어주세요 !! 하는것도 아니고, 최소한 고착화라도 되게 탈만한 클래스를 만들어 주셔야해요...

엑소말곤 선택지가 없는수준입니다.






그리고 한손둔기 : 치유력

양손둔기 : 때리기데미지증가, 광공비증가  다 있는데

양손둔기 마법데미지에 대한 특성은 없어요.

언제까지 무기특성 없는 클래스로 살아야 하나요.


양손둔기와 로드에 마법데미지에 대한 클레릭 공용 특성좀 달아주십시오.






카발라의지팡이

한손 둔기 및 로드 착용시 최대 마법공격력 20% 증가




이 특성이 도대체 힐러 클래스인 카발리스트에 들어있나요 ㅠㅠㅠㅠㅠㅠ

클레릭은 무기특성을 얻으려면, 힐러를 타야만 얻을 수 있는 불합리한 구조를 개편해주세요.

리빌드 이후에도 이 특성이 카발에 남아있는지는 확인을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기본클래스인 클레릭에 로드 마법 관련 특성 꼭 달아주세요.

그리고 캐스팅은 위저드만 있는것도 아닌데 캐스팅감소옵션은 왜 위저드에만 있나요?



















그리고 클레릭 밸런스에 대한 언급이 나올 때마다  [클레릭은 힐이 있으니까 데미지가 강해지면 안된다.] 라는 언급이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밸런스를 논할때는 장점만 볼 게 아니라 단점도 함께 봐야죠.


타계열 기본스킬엔 힐이 없는대신 데미지증가 라던지 치명타증가  가 있습니다. ( 이렇게 보니까 레써지가 많이 초라하네요 ㅠ 버프화시급 )

클레릭에는 없어요.

이미 딜링에 대한 패널티를 얻고 시작하는 겁니다.

힐이 있으니까 클레릭의 클래스들에는 공격기가 적어도 되고, 자버프가 적어도 되고, 딜구조가 이상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힐이 있음으로 인해서 모두가 가진 딜링관련 버프를 잃고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미 클레릭은 상위클래스전직에서 얻는 패널티를 제외하더라도 이미 클레릭이라는 이유만으로

기본스킬에 치명타발생스킬이 없다던지, 데미지를 올릴 수단이 없는 상태에서 출발하는것만으로 패널티를 가지고 시작하는겁니다.

데미지,치명타버프가 없는대신 힐이 있는거구요.




이 부분 역시 평준화를 위해 힐스킬에 패널티를 주면서 공격력 올리는특성도 꼭 좀 추가해주세요.

마딜레릭 유저들이 원하는것은 힐과 보조스킬들이 아닙니다.

이미 리빌드를 통해 마딜레릭 자체가 구조적문제때문에 사장이 되어버렸는데,

유저들의 니즈좀 꼭 들어주십시오.


이번 보루타 인장에 수호성인 활성화때 데미지 10% 증가 가 생겼는데,

클레릭은 보루타를 따야만 자버프를 얻는 구조입니다.

수호성인 자체에 특성을 추가해서


  수호성인 : 데미지특화

습득시 치유력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힐 스킬의 오버히트가 1 감소하며 데미지가 15% 증가한다. 
(ON / OFF 불가능한 특성)


 수호성인 : 강화

[수호성인]의 치유력증가효과와 데미지증가효과가 특성 레벨당 0.5%씩 증가, 마스터 시 10% 추가로 증가
데미지특화 특성 습득 시, 치유력증가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데미지특화 특성 미 습득 시, 데미지증가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딜레릭도 사람구실 할 수 있는 자버프를 만들어주세요

보루타인장에 추가해주신것처럼 수호성인 특성만 추가해도 딜레릭의 힐에대한 논란도 모두 사라지고, 

안정성때문에 패널티로 가졌던 모든 구조를 뜯어고쳐도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치유력낮은 힐은 모션시간 아까운 수준이니 메리트만 충분히 준다면 아예 사용불가를 시켜도 괜찮을것같습니다.

물론 힐이 삭제되는만큼의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자버프가 되어야겠죠

기존처럼 안정성을 택하고, 딜링이 낮길 원한다면 저 특성을 안배우면 될것이고,

안정성을 버리고 딜링을 택한다면 배우는 두가지 선택지가 있기때문에 

어느 유저도 피해를 보ㅍ지 않을겁니다.

















제가 못다한 얘기들이 있을수도있어 링크 걸었습니다.

바란다 1위까지 올라왔네요, 마딜레릭의 문제는 단순 계수 올려주는 문제로 끝나지 않습니다.

위에서 작성했듯 여러가지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해요.

꼭 개편 부탁드려요.

클레릭도 딜러로 사용이 가능했던 이 게임의 메리트를 저버리지말아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리빌드 이후 마법도 블럭과 치명타가 터지게 바꼈음에도 불구하고

치명타발생 템들은 전혀 마딜러 관련 옵션이 없습니다.

아직도 다 물리공격력, 민첩 이런것들만 붙어있어요.

이건 위저드/클레릭 공통인데 치발이 그동안 없었기때문에 

당연히 치발옵션 붙은템에 마공/지능이 붙을 필요가 없었지만

이제 가죽이나 치명타발생 관련 템에 물리공격력 뿐만 아니라 마법공격력 옵션도 붙어야합니다.

이것도 함께 개편해주세요!




그리고 마딜은 치명타가 뜨지 않는 게임구조였던 것으로 인해 마딜 상위아이템 역시 

치발이 전혀 붙어있지않아 갈 필요가 없는 템들이 되고 있습니다.

새로 추가 된 드라코나스 리느키 셋만 보더라도 치명타발생이 전혀 붙어있지않아

여전히 네파셋 상위템만이 존재의미가 있는것같습니다.

적어도 최상위 마딜템이라면 마딜클래스가 다른템을 거르고 그 템을 가도 될만큼의 성능을 만들어줘야하지않을까요?

물딜마딜 안 가리고 한 템에 몰리게 만드는것은 템 인플레이션만 일으킬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마딜클래스들에는 치명타발생을 증가시키는스킬과 

최종스펙에서 데미지 차이를 가르는 치명타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버프류가 굉장히 적습니다.

템에서 조차 없구요..

현 트오세 파티구조 상 조합이 힐러+링커+딜러 셋으로 짜이게 되는데

링커가 물딜로 옮겨지면서 물리방어감소만 갖게 된것까지 맞물려서 마딜의 입지가 굉장히 좁아졌습니다.




치명타발생과 치명타데미지 증가 관련한 스킬셋의개편, 그리고 아이템옵션 개편도 함께 이루어져서

마딜유저들이 만족할만한 패치를 꼭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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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