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아시오메이스 옵션수정이 필요합니다!

2018.12.04 오후 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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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공격 비율 1
민첩 65
악마형 대상 공격력 253
주술인형 소환
- 한손 둔기로 공격시 10% 확률로 주술 인형을 소환
합니다. (유지 시간: 5초, 최대 소환 가능 수 :1)
- 주술 인형을 공격하여 파괴시 주술 인형의 체력에
비례하여 주위에 대미지를 줍니다.
(주술 인형 체력: 30,000 ~ 50,000)




현재 아시오 메이스의 옵션입니다.
이 옵션중 문제가 되는 "주술 인형 소환" 은 현재 여러 실험을 통해
심각한 밸런스 파괴를 일으킴이 여러 실험을 통해 알려져있습니다.



 

아시오메이스 인형파괴 데미지의 심각한 밸런스적 불균형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야기합니다.



1. 지나치게 높은 데미지와 소환 빈도


아시오메이스가 나왔던 for10 패치에서 주술 인형 소환은 별다른 문제가 없는 옵션이었습니다.
30000~50000의 체력비례 데미지가 들어간다고는 하지만, 맥스데미지의 한계를 뚫기위해
드라군의 게이불그 까지 사용하며 타수를 쪼개던 시점에서 그것은 어디까지나 캐릭터의
딜링을 약간 보조할 수 있는 수준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리빌드 패치가 이루어 지고 나서는 상황이 급변했지요. 직업들의 스킬들이
계수와 오버힛등의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하향되었으며 더불어 게임환경속 몹들의 
전반적인 스펙도 그에 발맞춰 하향되었습니다. 
이때 아시오메이스는 그 수치가 조정되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현재 리빌드 패치 이후의
큐폴서버 환경에서 매우 높은 딜링 포텐셜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실때 검은색 원이 캐릭터 주변으로 퍼져나가는 것이 바로 "주술 인형"의 파괴 데미지 입니다.
일반적인 스킬들의 공격이 7000~10000 대의 데미지를 입힐 때, 아시오 메이스의
부가옵션인 인형 파괴데미지는 혼자서 36000대의 데미지를 줍니다. 
(인형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인데, 그림이 시작하자 마자 터지는 파괴 데미지는 40000대 입니다)
그림상에서 사우시스 9관 챌린지 3단계의 보스에게 들어가는 스킬데미지가 저렇지만,
상위 챌린지 및 콘텐츠로 갈수록 캐릭터의 자체적인 스킬데미지는 
몹들의 방어력에 막혀 더 낮아질 것이고, 방어무시데미지인 주술인형 파괴데미지는
여전히 같은 고수치가 유지될 것입니다. 
또한 10%의 확률은 결코 낮은 확률이 아니기에 평타만 때려줘도 인형이 쑥쑥 나오기에
결과적으로 빠른 공격속도를 가진 직업에게 매우 유리해지는 상황을 만들며 이에 따른
문제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2. 스킬과 트리 조합에 무관한 무조건적인 상위호환격 광역처리기


트오세만이 가진 매우 큰 장점이자 재미요소는,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가진 일장일단의 직업들을
잘 조화시킴으로써 자신만의 개성있는 조합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재미입니다. 
오죽하면 뇌오세 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니까요. 
그러나 아시오메이스를 착용하면 이러한 직업들간의 유불리를 뛰어넘는 데미지 딜링이 가능해집니다.


일례로 위의 그림에 나온 직업은 질럿의 보스딜링에서 질럿이 하고있는 딜링은 아시오메이스의 딜링에
크게 떨어지는 효율을 가졌습니다. 일개 보조옵션의 성능이 스킬포인트 10과 수많은 특성을 투자한
질럿의 주력기 파나틱 일루젼 의 몇 배가 넘는 데미지를 더 넓은 범위의 적들에게 입힐 수 있습니다.


이는 오로지 질럿에 국한된 어드밴티지가 아닙니다. 오히려 몽크와 같이 빠른 타격이 가능한 직업은
훨씬 더 잦은 빈도로 주술 인형을 소환할 수 있으며 그 데미지 또한 아이템의 강화수치와 직업 조합에
관계없이 매우 높은 비교수치를 보입니다. 어떤 직업을 택하든 한손둔기만 착용이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조건을 뛰어넘는 광역처리력과 단일딜링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세 번째 문제가 생깁니다.




3. 무기 호환에 따른 직업/계열간 차별

하필이면 아시오메이스는 한손둔기이며, 한손둔기는 계열을 통틀어 소드맨, 위자드, 성직자
계열이 전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범용성이 높은 무기입니다.


소드맨의 경우 한손검과 같게 취급되어 
하이랜더, 바바리안, 하카펠, 템플러, 펠타스타, 로델레로, 무르밀로, 낙무아이
이 수많은 직업들이 전부 아시오 메이스로 95% 이상의 스킬이 시전 가능합니다. 

위자드의 경우 로드의 빠른 캐스팅과 스태프의 높은 데미지를 포기해야하나, 위에 언급되었듯 
현재 아시오메이스 인형파괴 데미지의 효율은 일반 스킬의 그것을 아득히 상회하는데다
캐스팅이 선제되지 않는 스킬들만 고른다면 이 역시 전혀 문제될 일이 없습니다.

성직자는 한손둔기의 본진과 다름없구요.


이렇게 소드맨, 위자드, 그리고 성직자 계열은 어떠한 조합을 짜더라도 아시오메이스만 들려준다면
1인분의 딜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손 둔기 착용이 원칙적으로 제한된 아처계열과 스카우트 계열은
상대적인 차별을 받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상위 콘텐츠로 갈수록 더더욱 그 격차가 벌어지는데,
전술했듯, 아시오메이스의 인형파괴 데미지는 방어 무시 데미지이기때문에 
벨코퍼를 때리던 케파를 때리던 같은 35000~45000 라는 흉악한 데미지를 주기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한손 둔기를 들 수 있다 하더라도, 그 직업을 내에서의 차별 역시 존재합니다.
10%의 확률로 소환되는 주술 인형은, 당연하게도 빠른 공격속도로 같은 시간내에 더 많은
공격 횟수를 넣을수록 더 자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아시오 메이스를 들더라도,
펠타스타-로델레로-무르밀로 조합의 소드맨보다 몽크-채플린-인퀴지터 의 클레릭이
훨씬 더 높은 누적데미지를 넣을 수 있으며 이것은 직업에 따른 방어능력과 공격능력의
밸런스에서 오는 차이점이 아닌, 오로지 아시오 메이스의 부가옵션 단 하나에서 야기되는 문제입니다.

 

트리오브세이비어 인벤에서 갈무리 해온 아시오메이스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 동향입니다.







트오세를 아끼고 즐겨온 유저의 한 사람으로써, 그리고 아마도 대부분의 유저들 역시
이번 리빌드 패치는 그동안 식어가던 게임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매우 중요한 패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낮아진 관심도를 환기시킬수 있고, 그동안 쌓아진 불균형한 게임환경을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 어쩌면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다고들 생각하고 있구요.


현재 많은 mmorpg 게임들이 하향세를 그리는 시점, 몇몇 대작 게임들이 큰 관심을
받는 와중에도 트오세를 떠나지 않는 사람들의 이유는 눈이 편하고 아기자기한 그래픽,
완성도 높은 OST 등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단언컨대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개성적인 직업들을 입맛대로 골라 조합할 수 있는 뇌오세 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시오메이스의 불균형한 옵션은 뇌오세 라는 가장 큰 장점을 퇴색시키는
옵션으로 바뀌었으므로 이것에 대한 수정이 절실하다고 생각하며 그 방향은
확률을 1%로 수정하거나 데미지를 1/10로 낮추는 것이 적당하다는 것이 제 소견입니다.
(데미지가 1/10로 내려가도 여전히 프리에노 장신구, 새로 변경된 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
등의 추가데미지 옵션들과 비교해도 강하므로 절대가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트오세를 사랑하는 한 유저로써 작은 의견 올려보았습니다.
내일 모레 있을 리빌드 패치를 매우 기대하고 있으니, 얼마 남지 않은 준비기간 동안,
운영진 여러분 조금만 힘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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