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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S 개발팀

6차 밸런스 패치: 세부 안내

2017.01.05 오전 10:59:41

32906조회

(01/06 오후 12시 50분에 추가된 내용입니다.)

바바리안 -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특성 설명의 예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기존) 해당 특성을 습득한 바바리안이 워크라이를 시전한 뒤 하이랜더의 크로스컷을 사용하면, 크로스컷 출혈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특성 레벨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변경) 해당 특성을 습득한 바바리안이 하이랜더의 크로스컷을 사용하여 출혈 디버프를 건 다음 워크라이를 사용하면, 출혈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특성 레벨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01/05 오후 2시 11분에 추가된 내용입니다.)

보다 명확한 이해를 위해, 바바리안 -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특성의 설명을 정정합니다.

(기존) 워크라이에 걸린 적 대상에게 바바리안 디버프 스킬의 지속시간이 특성 레벨당 1초 증가됩니다.
(변경) 워크라이에 걸린 적 대상에게 시전자가 건 '모든' 디버프 스킬의 지속시간이 특성 레벨당 1초 증가됩니다.




(01/05 오전 11시 14분에 추가된 내용입니다.)


캐노니어 - 닐링샷: 조준 포격, 캐논 배라지 특성 패치 내역이 추가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개발팀입니다.

 

지난 12/28(), [PVE/PVP 밸런스 패치 계획 관련]에서 언급한 6차 밸런스 패치 세부 내역을 공개합니다.

 

본 사항은 예정 또는 현재 내부 조정 중인 내용으로 01/12() 적용될 예정입니다.

최종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사오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래스

서클

스킬/특성

밸런스 패치 내역

바바리안

(3 Rank)

2서클

 

워크라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 42초로 변경됩니다.

3서클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워크라이에 걸린 적 대상에게 시전자가 건 '모든' 디버프 스킬의 지속시간이 특성 레벨당 1초 증가됩니다.

 

ex) 해당 특성을 습득한 바바리안이 하이랜더의 크로스컷을 사용하여 출혈 디버프를 건 다음 워크라이를 사용하면, 출혈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특성 레벨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바바리안이 눈앞의 적을 두고 목청을 가다듬으며 기다리는 상황이 줄어들고,

바바리안의 함성을 들은 적은 더욱 오랫동안 취약해집니다."

 

바바리안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투를 지속할수록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과 3랭크에 위치한 중저랭크 클래스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바바리안에게는 디버프에 의존하는 다른 전사 계열 클래스와 더욱 큰 시너지를 낼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워 크라이의 쿨타임을 낮추어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바바리안의 정점, 3서클에는 '디버프, 시너지'라는 측면의 극대화를 위하여 [워크라이: 디버프 지속] 특성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제 워크라이에 의해 겁에 질린 적들이 바바리안이 거는 디버프에 더욱 오랫동안 취약해질 것입니다.

 

앞서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한 가지를 빠트렸다구요?

그것은 바바리안이야말로 진정한 야성을 뿜어내는 전사라는 것입니다! 외쳐 워크라이! 이야아아!

커세어

(5 Rank)

1서클

 

졸리로저

쌍수맹공 사용 시 스태미나 소모량이 졸리로저 스킬 레벨당 5% 감소됩니다.

"해적 단장은 언제 어디서나 해적 단장입니다."

 

지난 졸리로저의 콤보 조건 완화와 효과 변경으로, 커세어가 이끄는 해적단은 대지의 탑과 같은 최상위 컨텐츠에서 다른 파티와는 차별화되는 강점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지켜본 결과, 커세어 단독으로 행하는 전투나 일반적인 전투에서는 해적의 무자비함이 충분히 드러나고 있지 못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해적기의 효과를 커세어 본인도 받을 수 있게 되어, 해적기가 해적단의 전투 능력을 고양하는 본연의 목적을 온전히 달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해적단은 해적기를 땅에 꽂는 순간부터 시작되게 될 것입니다만, 잊지 마세요! 해적단에는 해적 단원들이 필요합니다.

룬캐스터

(6 Rank)

1서클

 

거인의 룬

거인화 상태에서 위저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눈치 채셨나요? 히든 클래스에 대한 변경점 공지는 지난 공지가 처음이었습니다."

 

지난 변경 이후로, 저희가 의도했던 대로 룬캐스터가 거인의 룬 상태에서 스킬을 더욱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저희는 6,7차 밸런스 패치 예고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거인의 룬 상태에서의 제약을 지속적으로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위자드 클래스의 스킬들이 룬캐스터가 많이 이용하는 트리에 속하고, 거인의 룬 상태에서 충분한 효과가 있으며 다른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거인의 룬 스킬이 단순한 예능 스킬이 아닌, 구원자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스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록

(7 Rank)

1서클

 

마스테마

낙인(악마형 속성)의 지속시간이 5 ▶ 20초로 증가됩니다.

"증오의 악마, 마스테마가 더욱 오랫동안 적을 미워하게 됩니다."

 

마스테마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 전체를 통틀어 보아도 손에 꼽는 '적의 속성을 변경하는' 스킬입니다(다른 대표적인 스킬에는 드루이드의 코르타스마타가 있습니다). 특히 마스테마의 낙인은 적의 속성을 악마형으로 변경하기 때문에, 악마형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속성을 지닌 자신이나 아군과 여러 상황에서 효과적인 연계가 가능합니다(특히 성직자 클래스와 말이죠).

 

다만 저희는 5초라는 낙인의 지속시간이 연계 플레이를 하기에는 너무 짧은 시간이라 판단했습니다. 이에 지속시간을 대폭 늘려, 더욱 다양한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캐노니어

(7 Rank)

1서클

-

공통

닐링샷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치명타 확률이 증가됩니다.

 

캐논

블래스트

스킬 범위가 20% 증가됩니다.

 

캐논샷

스킬 범위가 20% 증가됩니다.

 

슛다운

스킬 범위가 20% 증가됩니다.

 

시즈버스트

스킬 범위가 20% 증가되며, 캐스팅 시간이 50% 감소됩니다.

 

시즈버스트:

집중

시즈버스트 스킬 사용 중 피격 시에도 캐스팅이 유지됩니다.

2서클

 

닐링샷:

조준 포격

닐링샷 상태에서 캐노니어 스킬 사용 시 특성 레벨 당 치명타 확률이 1% 증가됩니다.

 

캐논 배라지

스킬 범위가 20% 증가됩니다.

"캐노니어의 한 방이 더욱 크고 아름다워집니다."

 

커다란 대포를 짊어지고 밀집한 적들을 향해 강력한 한 방 한 방을 선사하는 캐노니어의 컨셉은, '광역' 딜러라는 장점과 이에 따르는 페널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그동안 관찰한 결과, 캐노니어는 스킬의 범위가 다소 좁아 '광역' 딜러라는 컨셉이 충분히 발휘되고 있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느린 공격 속도와 단타라는 점은 대포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하여도, 지나치게 스킬 사용에 제약이 따르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번 변경을 통해 캐노니어가 이전보다 넓은 범위의 적들을 타격할 수 있게 되고, 일부 제약도 해소됨으로써 클래스 컨셉의 장점은 살리고 패널티는 줄어들기를 바랍니다. 또한, '고정 포대'라는 클래스 정체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다른 궁수 클래스와의 조합을 통해 추가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닐링샷 상태에서 치명타 발생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처음에 대포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말씀드리긴 했으나, 너무 좌절하지는 마세요!

저희는 캐노니어의 클래스 컨셉이 충분히 살아났다고 판단될 때까지, 충분히 주의 깊게 살펴볼 예정이니까요.

몽크

(5 Rank)

2서클

 

쌍쇄공: 스태미나 감소

쌍쇄공 스킬 사용 시 50% 확률로 스태미나 소모량이 50% 감소됩니다.

"강약중강?!"

 

지난 6,7차 밸런스 패치 예고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저희는 몽크가 가진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스킬 사용에 제약이 너무 많다는 것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쌍쇄공은 몽크의 주력 스킬임에도, 스태미나 소모량이 지나쳤기 때문에 전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렵게 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과거 스태미나 소모량이 적은 쌍쇄공은 지나치게 높은 효율을 보여 조정한 바 있었으므로, 적당한 균형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저희는 쌍쇄공의 위치를 단순히 과거와 현재의 중간 지점으로 옮기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다양한 전투 상황을 연출함과 동시에 구원자 여러분들께서 더욱 효과적으로 스킬을 활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2서클

 

양광수

차징 시간이 스킬 레벨당 0.5 ▶ 0.25초로 변경됩니다.

"범소유상 개시허망, 단행직심 도여탄지"

 

양광수는 쌍쇄공과 여러 특징을 공유합니다. '몽크'하면 떠오르는 매력적인 간판 스킬이면서, 동시에 활용하기에 답답한 점이 있었죠. 따라서 쌍쇄공과 마찬가지로, 활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양광수를 차징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하였으므로, 이전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구원자 여러분의 바르고 곧은 마음이, 허망한 형상을 지닌 적들을 손가락 튕기듯 물리치실 수 있기를!

3서클

 

금종조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 ▶ 120초로 변경됩니다.

"이제 금종조를 아끼다가 쓰지 못하고 탄식하는 경우는 줄어들 것입니다."

 

금종조는 몽크 3서클, 7랭크에 습득할 수 있는 스킬이지만, 효율 면에서는 1랭크 스킬인 세이프티 존의 하위 호환에 가까운 스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팀에서는 이 부분을 매우 안타깝게 여기고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개선을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금종조를 변경하기 전에, 저희는 여러 가지 컨텐츠에서 무적 스킬이 가져올 수 있는 파급 효과가 지나치게 클 수 있다는 점 역시 우려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세이프티 존과 차별화되는 몽크만의 스킬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향후 많은 변경을 예정하고 있으며, 동시에 이와 같은 무적기의 변경이 개발 의도 밖의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지 확인하여 조심스럽게 다루고자 합니다. 이번에 이루어지는 쿨타임 대폭 감소는 앞으로 금종조에 이루어지게 될 많은 변경점들의 시작으로, 이를 통해 금종조가 더욱 자주 활용되는 양샹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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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게임대상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016년 대하민국 게임대상에서 우수상과 기술*창작상을 수상하였습니다.